회고

크래프톤 정글 수료 후기

devhyen 2024. 6. 27. 17:23

크래프톤 정글

크래프톤 정글은 주 100시간 공부를 목표로 하며, 합숙하며 팀별 자율학습을 진행하는 SW 부트캠프이다. 

컴퓨터 공학 기본 지식 및 알고리즘에 대해 주로 학습하게 된다. 

마지막으로 나만의 무기 만들기 주 때는 5명의 팀을 꾸려서 완성도 있는 웹 프로젝트를 기획, 개발, 배포 한 후 발표한다. 

그 후 취업 특강을 통해서 취업을 지원하고, 협력사에도 지원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. 

 

입소전 나의 상황

 미대 출신 비전공자로 2020년 웹개발 학원과 빅데이터 학원을 다녀서 공부해서 백엔드 개발자로 취업했었고,

회사에서는 Java Spring Boot를 주로 사용했었는데, 기본적으로 기능 구현은 할 수 있었지만 

깊게 공부할 수록 컴퓨터공학 기초 지식이 없어서 성장에 있어 어려움이 있었다.

 

 그러던 중 의도치 않게 갑작스런 회사의 구조조정으로 인해 퇴사를 하게 되었다. 

퇴사 후 바로 이직을 하려고 했으나, 구현만 할 줄 알고 SW지식이 거의 없었기에 기술면접에서 늘 아쉽게 떨어졌다.

그러던 중 크래프톤 정글을 알게 되어 지원하게 되었다.

 

정글에서 진행한 프로젝트 

아래 내용은 이력서에 내가 정리한 프로젝트 내용들이다.

 

여행가담 (2024.04 - 2024.05 / 4주)

  • 프로젝트 목적 : 온라인으로 모은 여행 동행자들과 한 장소에 있는 것처럼 같이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서비스 개발
  • 역할 구성 : 프론트엔드 2명, 백엔드 2명, 리더 1명 
  • 주요 업무 및 상세역할 : 기획, 반응형 UI 디자인 및 프론트엔드 전반, DB구조 설계, google api 로그인 및 인증  
  • 사용언어 및 개발환경 : React, TypeScript, tailwind, nest.js, MySQL, AWS 
  • 성과
    • Git Flow 전략 및 코드 컨벤션 제안으로 효율적 협업 및 코드리뷰 문화 정립 
    • swagger를 활용한 백엔드 개발자와 소통 개선
    • 안정적인 개발을 위한 TypeScript 사용 경험 
    • 탄탄한 기획으로 개발 시간 단축 및 프로젝트 완성도 향상
    • React 클라이언트 단 개발 시 컴포넌트화를 통한 코드 생산성 향상 및 반복 코드 감소로 구조적 설계 미비로 인한 시간 낭비 해결.
    • 기술 스택 선택 및 DB 구조 설계 시 논리적 설명과 팀원 동의 확보의 중요성 인식
    • 코드 리뷰를 통한 코드 충돌 방지 및 빠른 오류 수정
  • 참고 자료 : https://github.com/jungle-kang/yeohaeng-gadam/
 

GitHub - jungle-kang/yeohaeng-gadam

Contribute to jungle-kang/yeohaeng-gadam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.

github.com

 

 

PintOS (2024.02 - 2024.04 / 5주)

  • 목적 : 운영체제의 기본 개념과 구조를 이해하고 구현하는 프로젝트
  • 상세 : 스레드 관리, 스케줄링, 커널 등의 기능을 구현
  • 개발환경 : PintOS(교육용 운영체제), C언어, Linux환경(AWS EC2 ubuntu)
  • 성과 :
    • 운영 체제 핵심 개념의 깊이 있는 이해
    • 운영체제 관련 서적 완독 후, 3만 라인 Pintos 프로젝트 미완성 부분 완성 및 테스트 케이스 통과
      (스레드 All Pass, 유저 프로그램 All Pass, 가상메모리 3개 제외 Pass)
    •  자원 효율적 사용을 위한 Lazy Loading, donation 전략 학습 및 백엔드 개발에 적용
    •  C 언어 디버깅 경험을 통해 트러블 슈팅 능력 향상
    •  코드 리뷰와 팀원 간의 코어 타임을 통해 동료 학습과 코드 리뷰의 중요성 깨달음
    • 시스템 레벨 프로그래밍 경험
    • 낮은 수준 디버깅 및 문제 해결 능력 향상
    • 동시성 문제와 메모리 관리 중요성 인식
  • 참고 자료 : https://github.com/kimnieyh/pintos-kaist.git
 

GitHub - kimnieyh/pintos-kaist: pintos 구현

pintos 구현. Contribute to kimnieyh/pintos-kaist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.

github.com

 

 

Algorithm (2024.01 - 2024.02 / 4주)

  • 목적 : 알고리즘의 기본 개념과 다양한 문제 해결 방법을 학습하고 구현하는 프로젝트
  • 상세 : 다양한 알고리즘 문제를 풀고 최적화 기법을 적용, 문제 해결 전략을 이해 및 구현
  • 개발환경 : python 
  • 성과 :
    • 백준 알고리즘 레벨을 브론즈5에서 골드5까지 10단계 올리며 실력 향상을 달성
    • 최적화 기법 적용을 통한 효율성 증대 및 문제 해결 능력 강화
    • 하루 1시간 이상 동료와의 협업 및 학습을 통한 상호 학습 경험

참고 자료 : https://github.com/kimnieyh/algorithm_prac

 

GitHub - kimnieyh/algorithm_prac: 백준 코드 풀이

백준 코드 풀이 . Contribute to kimnieyh/algorithm_prac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.

github.com

 

 

회고

1. 운영체제에 대해 학습하고 PintOS를 직접 구현해보며, 소프트엔지니어링 할 때 고려할 점들에 대해 알게되어 코드를 짤 때 내가 무엇을 공부해야하는 지에 대해 스스로 고민하고,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겼다.

2. 동료학습을 처음 겪어보며 동료학습의 장점에 대해 알게 되어 앞으로도 동료학습을 통해 효율적인 공부 및 성과를 내도록 노력하게 되었다. 

3. C언어를 배우며 다른 언어에 대한 거부감이 없어졌고, 기존에 사용하던 Java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졌다.

4. CS지식을 습득하게 되어 SW서적 또는 기술 문서를 읽을 때 확실히 이해되며 잘 읽히는 것을 체감하게 되었다. 덕분에 기술면접도 몇번 안봤지만 대답 못하는 것이 확실히 줄었다.

5. 결론적으로 수료 후 한 달이 지나서 이직을 성공하게 되었다.